반갑습니다!

IT 서비스 기획자 이면서 콘텐츠 필진으로 활동하고 있는 블로거 rePLAY입니다.
다양한 IT기기에 대한 생생한 소식을 블로그로 전해드리겠습니다.

Welcome to the rePLAY's IT story

IT 이야기

[모니터 리뷰] 게이밍 모니터에 숨겨진 5Hz, BG322Q

rePLAY의 IT 이야기 2024. 9. 15. 23:10
Newsync BG322Q IPS 165 게이밍
by BITM
 
M
O
N
I
T
O
R
R
E
V
I
E
W
모니터 리뷰
 
 
 

치열한 전장에 나타난 액션 히어로 게이밍 모니터

모니터 업계가 전쟁이라면 이 중에서 가장 치열한 전장은 어디일까요? 아무래도 '게이밍' 키워드에 속하기 위한 노력이 가장 치열한 전장이 아닐까요? 게이밍 모니터라는 다소 뭉뚱그려진 단어 속에는 대화면, 고주사율, 고해상도 등 고성능을 지향하는 성능을 내세우며 다양한 모니터 제조사가 저마다의 특색을 내새우며 각축전을 펼치기 때문입니다.

이런 치열한 전장에 드러난 액션 히어로? 라고 할 수 있는 모니터가 하나 등장했는데요. 바로 이번에 리뷰를 진행하는 비트엠의 'Newsync BG322Q IPS 165 게이밍'(이하 BG322Q)입니다. 어떤 강점으로 액션 히어로라고 불릴만한 모니터인지 리뷰에서 하나씩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모니터 언박싱

모니터의 특징이 드러난 패키지 구성

모니터 패키지에는 제품의 주요 성능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패키지 외관만 보더라도 대부분의 모니터 성능을 짐작하실 수 있을 정도로 친절하게 안내되어 있습니다. 언박싱은 구매의 결정요소는 아니기에 가볍게 제품 구성품을 참고하실 수 있도록 간략한 사진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니터 디자인

베젤리스 디자인이 적용된 깔끔한 전면

패널의 크기는 32인치로 대화면 모니터에 속하는 크기입니다. 특히 게이밍 모니터를 표방하는 제품군은 이 이상의 크기를 선보이는 것은 한계가 있는데요. 책상 위에서 즐기는 게이밍 환경에서는 이보다 큰 화면은 모니터의 화면을 한 눈에 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게이밍 모니터의 마지노선으로 BG322Q는 최대 화면 크기를 보여주는 모니터라 할 수 있습니다.

상/좌/우측에는 베젤리스 디자인이 적용된 모니터입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에서 군더더기가 없어서 딱히 흠잡을 부분이 없는 무난한 디자인 구성입니다. 네모 반듯한 모니터지만 모서리가 모나지 않게 잘 마감처리 되어 있고 외부베젤은 2mm, 패널측 내부베젤은 6mm로 얇고 넓은 화면을 보여주는 것이 장점입니다.

상하 밸런스를 맞춘 측면부

모니터 전체가 두께감이 대체로 일정한 디자인입니다. 패널부를 극히 얇게 디자인하는 디자인도 있지만 상대적으로 패널부근에 힘이 가해지면 파손될 위험이 있지만 BG322Q는 탄탄한 본체 내구성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이밍st 후면 디자인

후면부 디자인은 게이밍 스럽다고 해야할까요? 자주 보기 어려운 부위이지만 게이밍 기어스러운 직선의 패턴을 넣어 디자인을 신경쓴 모습을 보여줍니다. 후면 중앙에 두 하얀색 패턴은 LED램프입니다. 모니터를 켜면 LED 램프도 켜져요!

스탠드를 조립해서 볼 수 없었지만, 조립 전 체결부위에는 VESA홀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VESA 호환되는 모니터암이나 별도 스탠드로 변경도 가능한데요. 나사가 움푹 들어간 곳에 위치해있다보니 별도의 확장나사도 제공하는 센스를 보여주었습니다.

 
 

 

여러 기기를 함께 이용하는 경우 확장성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영상입력 단자가 3개나 제공되었습니다. HDMI는 2.0, DP는 1.2 버전이 지원되는데요. DP 버전이 낮아보일 수 있지만 BG322Q 모니터의 성능은 이 버전에서도 지원하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모니터 성능

32인치 크기, QHD. 그리고 170Hz

게이밍 모니터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패널크기, 해상도, 주사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BG322Q는 32인치 화면크기에 QHD 해상도, 170Hz 주사율을 지원합니다. 가장 의아했던 부분이 바로 주사율인데요. 모니터의 모델명이나 패키지는 딱 165Hz를 연상하도록 해두고선 실제로는 170Hz까지 지원해 다른 게이밍 모니터보다 5Hz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주사율은 testufo.com에서도 실측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선호도가 가장 높은 IPS 패널

게이밍이 아니라도 모니터의 화사한 색감과 어디서 보든 일관된 화면을 볼 수 있는 광시야각은 모든 디스플레이 기기가 지향하는 점인데요. 최근 OLED 기술의 모니터도 흔히 볼 수 있지만 높은 가격대로 보급에는 아직 이른 모습입니다. BG322Q는 가격과 성능의 접접을 사로잡은 IPS 패널을 사용해 깨끗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숨겨진 색상을 보여주는 정확한 색상 표현력

게이밍 모니터로 HDR 지원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컨텐츠 감상을 위해서는 넓은 색공간을 지원해야합니다. sRGB 100% 지원은 기본이 되어야하는데, 여기에 더욱 욕심을 낸다면 DCI-P3 색영역을 눈여겨 보아야하는데요. BG322Q는 sRGB122%, DCI-P3 90%를 지원합니다. 덕분에 최근 늘어나는 영상콘텐츠가 DCI-P3로 제작되면서 기존에 DCI-P3를 지원하지 않는 모니터에서는 볼 수 없는 색상을 BG322Q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모니터의 활용도를 높이는 PIP

BG322Q는 의외로 PIP와 PBP 기능을 지원하는데요. 이 중 PIP가 특히 유용한 기능이었습니다. 콘솔게임의 경우 게임 플레이와 공략을 동시에 보려면 화면을 왔다갔다 하면서 하나의 모니터로는 불편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한 화면에서 동시시청 가능해서 편리한 기능이었습니다.

자세한 기능 설명은 지난 리뷰에서 보여드린 것과 동일하니 참고해 주세요 :D

기본중의 기본, 플리커 프리

모니터는 장시간 집중해서 화면을 보아야 하다보니 눈건강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기기 중 하나입니다. BG322Q는 플리커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플리커 프리 모니터라 눈을 보호해 주는 기능을 갖추고 있는데요. 여기서 플리커란 늘 켜져있는것 처럼 보이는 모니터 백라이트가 실제론 수 많은 깜빡임이 발생하면서 화면을 표현하는 경우 발생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플리커 프리가 지원되지 않는 경우 눈의 피로는 물론, 두통이나 시야 흐림 등의 증상이 발생해 모니터를 오래 볼 수 없어서 기본 중의 기본 기능이라 할 수 있어요.

모니터 활용

둠가이를 2D에서 만난다면 이런 모습이 아닐까? 발파리스, 비트엠 BG322Q

호러틱한 게임 분위기와 고어한 연출, 다양한 총기와 압도적인 피지컬로 적을 직접 파괴하는 둠은 3D 비디오게임의 상징이 되었는데요. 둠을 2D로 만든다면 바로 이런 모습이 아니었을까 싶은 게임이 바로 발파리스라는 게임이었습니다.

발파리스는 메트로배니아 게임 장르에 둠과 같은 SF와 고어한 연출이 매력적인 게임이었는데요. 다만 생각보다 난이도가 꽤 있어서 몇 번의 리트라이를 거쳐 게이머의 조작 실력도 함께 성장하는 느낌으로 즐길 수 있었습니다.

https://youtu.be/jEkWkZCAzzg

 

 

캡콤이 만든 카구래 액션 전략, 쿠니츠가미, 비트엠 BG322Q

최근 캡콤은 연타석 홈런을 이어가는 최고의 게임 개발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액션게임에서 뛰어난 감각을 보여주며 매 작품마다 높은 리뷰 점수와 게이머의 호평을 모두 받아 높은 판매고를 보여줍니다.

이런 캡콤의 실험적인 작품인 쿠니츠가미는 장르 이름부터 독특한 카구래 액션 전략이라 밝히고 있는데요. 3D 액션에 디펜스 요소를 접목해 전략적 요소를 보여준 게임이었습니다. 초반 플레이에서는 독특한 분위기만으로 다음 챕터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어 재밌게 즐긴 게임입니다.

https://youtu.be/2CD6jP13nAc

 

 

전문가의 작업용으로도 OK

BG322Q는 넓은 색영역을 지원하는데다 대화면, 고주사율이 적용된 모니터입니다. 덕분에 게임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의 작업용도로도 적합한 모니터인데요. 그래픽 요소가 많은 프리젠테이션이나 전문가의 디자인 작업 등 어디에도 어울리는 전천후 기능 활용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치열한 전장에 나타난 액션 히어로 게이밍 모니터

이번에 리뷰한 BG322Q는 가장 치열한 전장인 게이밍 시장에 나타난 액션 히어로 모니터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32인치의 넓은 대화면과 QHD의 고해상도, 그리고 숨겨진 5Hz가 더해진 170Hz 고주사율을 갖추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전문가의 작업에도 사용할 수 있는 넓은 색영역 지원 덕분에 늘어나는 DCI-P3 컨텐츠의 숨겨진 색상도 확인할 수 있기에 컨텐츠 소비에만 국한된 활용이 아니라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천후 모니터로도 포지셔닝된 제품입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그치면 다소 평범할 수 있는데요. 또 다른 매력 중 하나는 가성비입니다. 상기 서술한 매력들은 하이엔드 모니터 중에서는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높은 가격도 함께 말이죠. 비트엠의 BG322Q는 20만원대 중반으로 이 모든 성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적절한 가격이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 이 치열한 전장에 도전장을 내밀지 않았을 것입니다.

게이밍 모니터를 장만해야한다구요? 최적의 성능을 보여줄 BG322Q를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니터에서 아낀 비용은 그래픽카드 또는 다른 하드웨어에 투자한다면 더욱 높은 만족을 하실거예요.

https://prod.danawa.com/info/?pcode=57492713

 

[다나와] 비트엠 Newsync BG322Q IPS 165 게이밍

최저가 247,990원

prod.danawa.com

 

#비트엠 #모니터 #32인치 #170Hz #QHD